천재의 이력서, Leonardo da Vinci

안녕하세요^^ 친숙한 이름 Leonardo da Vinci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오늘의 주제입니다. 워낙 많은 곳에서 소개된 바 있고 이야깃거리가 너무 많아서 단편적으로 어떻다 설명하기 어려운 인물인 것 같습니다. 2017년 겨울, 2018년 겨울 이렇게 두 번에 걸쳐 다빈치에 관련된 전시를 보고 왔었는데요. 그중 [전시 후기] 코너에서 시기를 놓쳐버린;;; <다빈치 얼라이브 : 천재의 공간>의 전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시 보신 분들도 계시겠죠??

전시장 초입에 그의 주요 작품과 시대를 기록한 큰 패널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참 읽다가 사진으로 담아와서 또 읽었네요. 큰 사이즈에 한번, 벽면 고정용 다보 개수를 세면서 한번. 실사 잘 붙였네.. 무겁겠다;;; 옆에서 한번 들여다보고.. 어쩔 수 없는 직업병^^;;

앞서 언급했던 2017년에는 문화역 서울 284에서 했던 <기록된 미래 : 다빈치 코덱스> 전시도 꽤나 신선했고 추천요소가 가득했었는데요. 전쟁기념관을 향하면서도 내심 코덱스 전시와 겹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긴 했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먼저 코덱스를 기반으로 재현한 작품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우선 내부 촬영이 핸드폰으로는 가능한 전시여서 오랜만에 사진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간결하게 쓰인 벽면 텍스트들과 작품 옆엔 스탠드형 설명판이 놓여있어서 읽을거리가 많았고 높은 천정을 이용한 설치물들이 시선을 끌었습니다.

레오나르도의 수기 노트에서 발견된 이 그림은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고 하는데요. 몇몇 학자들은 레오나르도의 젊은 문하생 살라이에 의해 그려진 것일 수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 스케치는 레오나르도의 다른 스케치와 많은 부분에서 일치했다는 의견도 있고 최근 연구에서는 이 그림이 20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가작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으니 읽어보면서도 아리송한 내용입니다.

레오나르도는 당시의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배우지 못했고, 이 때문에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는데 한계다 있었죠. 대신, 관찰과 경험을 통해 부족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코덱스의 많은 부분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술가이자 음악가이며 해부학자, 발명가, 기술자, 조각가, 수학자, 철학자, 기하학자, 화가, 건축가였고 자연주의자, 평화주의자이자 선구자였던..천재인 것 같습니다. 이 중 한 단어만으로는 그를 정의할 수는 없겠죠. 역사 기록에 의하면 레오나르도는 신뢰하는 장인들에게만 자신이 설계한 기계 제작을 의뢰했고 당시 만들어진 기계들 중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것은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재현을 통한 그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니 그에 관한 다큐멘터리 혹은 전시를 접하면서 저는 매번 새로운 걸 알아가고 배워가고 있습니다.

저는 오디오 가이드도 이용했는데요. 처음에는 작품들 간의 간격이 좁은 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했죠. 대신 그만큼 볼거리가 많다는!! 크고 작은 오브제들을 세세히 들여다보고 있자니 시간 정말 빨리 가더라고요. 후반부로 가면 '모나리자'에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요. 과학적 접근으로 자세하게 설명하려는 노력이 보였던 공간이었습니다.

세상에는 세 종류의 사람이 있다. 보려는 사람 보여주면 보는 사람 보여줘도 안 보는 사람

이 외에도 미디어 공간도 너무 멋졌고, 함께 들려오던 음악도 괜찮았습니다. 여느 때처럼 아트샵에서 몇 가지 사 오는 걸로 전시장을 나왔습니다. 저는 천천히 혼자 보는 걸 좋아하는데요.

여러분은 전시장에 가면 어떤 것들을 유심히 보시나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또 다른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추천 게시물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