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Jazz, Romare Bearden

Carolina Morning . 1974

All That Jazz, Romare Bearden

Out Chorus . 1980

안녕하세요 이웃님들은 재즈 좋아하시나요 ? 저는 <LA LA LAND>와 <BORN TO BE BLUE> 라는 영화를 보고 재즈의 매력에 푹 빠졌었답니다. 물론 아직도 여전히 재즈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지만, 재즈 특유의 깊고 낭만적인 색소폰 소리와 저절로 고개를 끄덕거리게 하는 리듬은 정말 매력적인것 같아요.

Pittsburgh Memory . 1964

그래서 오늘은 뚜둥뚜둥 재즈 음악이 귓가에 들리는 듯한 Romare Bearden의 작품 소개해드릴게요 ! Romare Bearden은 역사와 문학, 음악과 예술까지 아우르며 예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다재다능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예술가였습니다. 그는 그의 예술로써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삶과 비교적 시골이었던 미국 남부에 촛점을 맞추고 사회적인 의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앞서기도 했습니다.

The Block Detail . 1971

정치적 카툰부터 여러 화풍의 회화를 그리기도 했지만,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건 다름 아닌 콜라주였다고 해요. 판화양식이 한창 사용되던 때에 그는 포토콜라주 양식에 역사, 문학, 미술사적 지식을 적극 활용하여 그만의 스타일을 완성시켰다고 하는데, 재즈 리듬에서 영감을 받은 그의 작품은 시각적인 재즈라고도 불리어 집니다. 작품만 봐도 재즈의 자유로운 리듬이 들리는것 같지않으신가요 ? 또, 그의 콜라주 작품들은 작은 크기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가 점점 더 커져서 나중에는 공공장소의 벽화로까지 발전했습니다.

The Return of Odysseus . 1977

이 서사적인 오디세이 연작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대표하려는 그의 노력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모든 등장인물이 흑인으로 묘사되어 있는데 이는 흑인의 가능성을 열어주고 굳어버린 고정 관념을 깨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은 많은 흑인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고 용기를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작품에는 리듬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재미있는 콜라주가 먼저 사로잡지만 그 속에는 얼마나 많은 메세지를 담으려고 노력했는지 보이는것 같아요.

The Family . 1948

그리고 그가 콜라주 기법을 사용했던 이유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화의 주제를 좀 더 잘 이해할수 있도록 실제 이미지를 추상미술과 결합하여 묘사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각이 모여 하나가 완성되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공동체가 단합되어 나아가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요. 그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요.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도 여전히 인종차별은 존재하고 있고, 좋지 않은 사회적 인식도 사회 곳곳에 자리잡고 있으니까요.

The Family Around the Dining Table . 1975

재즈 이야기로 시작했지만, 그의 작품들은 결코 가볍지도 않고 많은 메세지를 담고 있는걸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나부터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것이 아닌가하는 반성도 하게 되네요. 하지만 이렇게 숙연하게 끝을 맺을수는 없죠 ! 제가 좋아하는 재즈 추천하고 갈게요 <Born To Be Blue> OST 였던 에단 호크의 My Funny Valentine 입니다. 잔잔하지만 깊은 노래라 요즘같은 날씨에 잘 어울려서 좋아하는 노래랍니다. 영화를 보신다면 감동이 더 하실것 같아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변예진 Reference: wikiart.org wikipedia.org

추천 게시물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