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하필 재떨이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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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월요일이 찾아왔네요.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은 제목에서부터 엥? 하게 되는

미술화파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다리파, 청기사파, 파리파 등

다양한 분파를 봤지만 재떨이파는 또 처음이죠?

아니 담배도 아니고 왜 재떨이파일까?란

생각이 드실텐데요.

제가 지금부터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화가 조지 럭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 잡스러운 일상의 광경들! 이것이 내 그림의 원천이다."

" 나는 신발끈에 역청과 라드 기름을 묻혀 그림을 그릴 수도 있다. "

이게 무슨 뜻인고~ 하면

일상사와 도시 생활의 모습을 화폭에 담겠다는 의지인데요.

당시 미국의 대중들은 이런 생활모습을 묘사한

그림들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점잖치 못하다고 생각했죠.

그들에겐 현대인들이 물건을 사거나

술을 마시며 떠들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는 건

그저 조잡한 그림을 뿐이며,

재떨이에 버려야 마땅한 것이었답니다.

때문에 의아스럽게 생각했던

재떨이파 라는 용어는 이런 비난 속에서 유래되었습니다.

Dust Storm, Fifth Avenue by John French Sloan, 1906

하지만 이 유파의 화가들은

루즈벨트가 대기업을 도산시켰던 것과 같은 이유로

융통성없던 미국 미술의 체계에 한방 먹였던 격이랍니다.

재떨이파에느 헨리, 슬로언, 벨로우의 화가들이 속해있었는데요.

그 중 먼저 존 슬로언은 다른 재떨이파의 화가처럼

처음에 신문의 삽화가로 출발한 화가랍니다.

따라서 그는 화재 사건이나 열차 전복 사고 같은 광경을

정확하면서도 극적으로 묘사했습니다.

Hairdresser's Window by John French Sloan, 1907

이 그림 역시 슬로언의 그림인데요.

사고 사고가 아닌 보통 사람들의

일상생활 모습을 주제로 담았네요.

더불어 사실적인 묘사를 하여

미국 미술에 새로운 사실주의 경향을 주입시키게 됩니다.

Election Night by John French Sloan, 1907

그의 전성기 그림들은

도시 생활의 소란과 활기를 잘 포착하여

솔직하고 명료한 화필로 표현했습니다.

직접적이며 현장감 넘치는 화법이 그의 특징이죠.

Scrubwoman, Astor Library by John French Sloan, 1910-1911

그러나 슬로언은 하층 계급의 생활상만

그림으로 그렸기 때문에 그의 나이 40세 이전까지

단 한점도 그의 그림을 사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들이 동반했지만

그는 끝까지 소신을 잃지않고

미술이란 일상 생활에 뿌리박고서

세속적인 것을 표현해야 한다는

자신만의 신념을 지켜나갔습니다.

Polo at Lakewood by George Bellows, 1910

또 다른 재떨이파 화가인 조지 벨로우는

다른 어떤 활동이 그림을 그리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된 유일한 화가입니다.

그는 프로 야구 선수였는데요.

프로 야구 선수로 활약하면서 비록

그림그리는 일의 비중이 줄긴 했지만

스포츠인으로서의 활력과 성취감을

그림으로 표출했습니다.

Dempsey and Firpo by George Bellows, 1924

이 그림은 재떨이파의 주제와 스타일에 합당한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좋은 예의 그림입니다.

그는 뉴욕의 빈민가, 술집의 활력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영웅적인 인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영화 '록키'의 한 장면 같지 않나요?

Snow in New York by Robert Henri, 1902

이름은 좀 거칠지만 미국의 일상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재떨이파의 그림들은

저속한 하층 계급을 주로 그린다며 비난받았지만,

미국만의 독자적인 미술 유파이기에

큰 호응을 얻기도 합니다.

오늘은 미술계의 주력인 유럽 유파가 아닌

새로운 신흥 강자인 미국의 유파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내일은 또 다른 내용을 준비해올게요~

내일 만나요!!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 wikiar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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