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 피터 브뤼헐

StartFragment

안녕하세욧 오늘은 짜파*티 먹는 일요일이네요 짜짜짜짜짜~파*티~♪♬ 하하하하하

오늘만 쉬면 내일부터는 다시 또 출근인데... 이대로 시간이 멈췄으면 좋겠어요ㅠㅠ

오늘 소개해드릴 작가는 북유럽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

Family name(성)이 마을 이름인 사람. 바로 피터 브뤼헐 입니다.

브뤼헐 1세 (Pieter Brueghel the Elder) 아빠 브뤼헐 2세 (Pieter Brueghel the Younger) 아들

Census at Bethlehem, 1566

Census at Bethlehem, 1607

루벤스전에서 봤을때 다른 그림을 제치고 이 그림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자극적인 것도 아니고, 아름다운 주인공이 있는것도 아니지만 마음이 온화해지면서 따뜻해지는 기분이 들어서였던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 이 그림은 아빠의 유명한 원작을 아들이 다시 그린 것이고, 제가 루벤스전에서 봤던 그림도 아들작이었어요~ 그런데 전 개인적으로 아빠보다 아들의 그림이 더 좋더라고요. 좀 더 밝은 분위기랄까요?

위랑 아래 그림 비교하면서

틀린 그림찾기 해보셔도 재밌을거에요~

Netherlandish Proverbs, 1559

제목에서도 아시겠지만 브뤼헐1세는 초기에 민간 전설, 미신 등을 소재로 그림을 많이 그렸습니다.

때문에 저는 네덜란드 속담이라해서 한가지의 속담 내용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알고보니 100가지가 넘는 속담과 우화가 담겨져있다고 하네요~

다 알 수는 없지만, 조금 얘기드리자면

왼쪽 하단에 칼을 들고 벽에 머리를 박고있는 남자가 보이죠. 이건 남자가 불가능한 일을 시도한다는 뜻의 '벽돌 벽에 머리를 박다' 라는 속담을 표현한 것이라고 해요. 또한 한쪽 발에만 신발을 신고 있는데, 이는 조화롭지 못 한 상태를 표현한 '한쪽 발은 신발, 한쪽 발은 맨발' 이라는 속담이랍니다.

전 이 그림을 처음 봤을때

지붕위의 여러개 동그라미가 가장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속담이 담겨져 있더라고요.

저 동그라미들은 맛있는 파이인데요. 수많은 파이가 지붕에 붙어있어서 '파이로 지붕을 만들다.' 즉 '넉넉하고 여유있을만큼 부유하다' 라는 속담을 표현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심심할때마다 속담 하나씩 찾아보면 재밌겠죠 ㅎㅎㅎ 한번 도전해보세요~~ 찾아서 댓글로 남겨주심 감사하고요!!

Children's Games, 1560'

아이들의 놀이라는 이 그림은 보고있으면 활기가 넘치고, 저까지 순수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브뤼헐의 그림이 재밌는 이유가 바로 이런거 같아요. 일상생활의 모습들을 담아 서정적으로 풀어내는 능력이요.

그리고 '월리를 찾아라' 같이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보니 한군데 한군데 구석구석 꼼꼼히 이 아이들이 뭘하고 있나~ 찾아보게 됩니다.

The Fall Of The Rebel Angels, 1562

천사와 악마가 뒤엉켜 열심히 싸우고 있는 이 그림마저 아이들의 동화책처럼 사랑스럽게 느껴지는 저는 이상한걸까요?? ㅎㅎ

아래쪽 부분에 배를 뒤집어 까고 입을 크게 벌려 포효하는 동물?들의 모습마저 귀엽게 느껴집니다.

브뤼헐의 그림 중 악마를 소재로 한 그림들은 만화 베르세르크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전 그 만화를 보진 못했는데요 아직까지 연재중이라고하죠? 매니아층도 두텁고, 그림이나 만화의 퀄리티가 상당하다고 들었답니다.

(그래도 제 취향이 아니라.. 안볼거라능..)

Hunters In The Snow, 1565

제가 '인구조사' 다음으로 좋아하는

이 그림을 마지막으로

오늘의 미술이야기를 마칠게요~

내일 다시 만나욧!!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s: wikiart.org

EndFragment

추천 게시물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