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 할머니 우리 할머니, 모지스((Grandma Moses))

[if ie]> <style type="text/css"> html {overflow: scroll; overflow-x: auto;} </style> <![endif]안녕하세요~ 다들 맛점하셨나요?

오늘은 미술이야기를 시작하기전에 미드 이야기를 먼저 해보려합니다.

제가 한때 밤새가며 엄~~청 열심히 봤던 미드인데요. 미국의 작은 마을에 사는 두 모녀의 성장이야기를 담은 '길모어 걸스' 랍니다.

2007년에 시즌7까지 방영하고 종영한 드라마인데요. 왠열~~ 이번에 시즌8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번달 25일에 첫방이라고해요~~ 시작하기전에 다시한번 시즌1부터 정주행해야할까요?ㅎㅎ

아무튼 제가 이 미드를 볼 때 미국의 시골 라이프를 간접체험하는 기분이 들기도 했고, 나도 저렇게 살아보고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그림들은 이 길모어걸스의 배경과 딱 어울리는 분위기의 그림들입니다.

Country Fair, 1950

Sugaring Off, 1943

​ 너무나 평화로운 마을같지 않나요? 자세히 보면 각자 분주하게 자신의 일을 하고있는 마을주민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런 사랑스러운 그림을 그린 작가는 바로 모지스 할머니(Grandma Moses) 랍니다.

모지스 할머니는 75세에 처음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는데요. 버지니아 근교의 한적한 시골마을에서 작은 농장을 꾸려가며 10명의 자식을 키워낸 할머니는 101세까지 살면서 그림 하나로 미국인들을 매료시키게 됩니다.

Wash Day, 1945

아까 미드 이야기를 했었자나요~ 길모어 걸스에서도 보면, 마을의 소소한 축제나 할로윈, 추수감사절과 같은 이벤트 기간에 마을 사람들이 다같이 축제 준비를 하는 장면들이 종종 나오는데요. 그런 홀리데이 기간에 항상 가족들과 함께 보내거나 마을에 축제가 열리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더라구요. 내심 부럽기도 하고요.

물론 우리나라에도 추석이나 설날, 정월대보름과 같은 고유명절이 있죠~

Catching the Thanksgiving Turkey, 1943

Apple Butter Making, 1944-47

​Halloween, 1955

The Quilting Bee, 1940-50

사실 할머니가 일흔이 넘은 나이에 그림을 배운다는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특히 독학은 더 어렵죠.

모지스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자식들도 하나 둘 먼저 세상을 떠나는 모습을 보면서 슬픔과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자수를 먼저 시작했다고 해요.

하지만 점점 나이가 들고 일흔이 넘어가면서 관절염 때문에 바늘을 잡기가 어려워졌고, 그로인해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Shenandoah Valley, 1938

그녀가 처음으로 완성한 이 작품은 'Currier and Ives' 라는 그림엽서회사의 인쇄물을 따라그린건데요. 처음에는 따라그렸을지언정, 이후 자신만의 따뜻한 감성을 화풍에 옮겨담아 모지스 할머니만의 색깔을 찾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딸이 살고 있는 뉴욕근교로 거처를 옮긴 뒤 할머니는 버지니아의 그 작은 마을을 너무나 그리워 하여 그 곳의 모습과 추억을 하나 둘 화폭에 담아내기 시작했습니다.

Morning Day on the Farm, 1951

Eagle Bridge Hotel, 1959

이 호텔은 길모어걸스의 엄마가 일했던 호텔이 연상되는군요!

모지스 할머니의 그림은 대부분 마을의 정취를 담아내고 있지만, 연말에 유독 더 생각납니다. 그 이유가 아마 크리스마스를 소재로 한 그림들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A Tramp on Christmas Day, 1946

​Waiting for Christmas, 1960

​So Long Till Next Year, 1960

정겹고 밝은 기운의 할머니 그림을 보며! 또한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시작했겠지만 할머니의 도전정신에 박수를 보내며!

저는 이만 오늘의 이야기를 마칠게요~ 내일 다시 만나요!!

Christmas at Home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s: wikiart.org

EndFragment

추천 게시물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