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간지 커버의 대명사, 노먼 록웰 (Norman Rockwell)

StartFragment

안녕하세요~ 일주일의 시작이기도하며 끝이기도 한 일요일이네요. 벌써 일요일라니.. 11월이 된지 얼마 안된거같은데 시간 진짜 잘가요;

여러분들은 쉬는날 뭐하고 보내시나요? 저는 중고등학생때 주말마다 만화책이나 비디오를 잔뜩 빌려서 보곤했는데요. 집순이였죠;; ㅋㅋㅋ 만화책도 좋아했지만 아무래도 여자이다보니 잡지도 참 많이 봤던 기억이나요. 항상 월말이나 월초가 되면 서점에 가서 잡지를 사오곤했었답니다~ 그리고 누워서 간식먹으며 잡지를 한참동안 들여다 봤죠.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작가는 대중적인 그림을 많이 그린분이에요. 특히 잡지의 삽화나 표지를 많이 그렸죠. 바로 미국의 20세기 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노먼 록웰 (Norman Rockwell)입니다.

A Drum For Tommy, 1921

노먼 록웰은 14살 때부터 뉴욕에 있는 여러 미술 대학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아직 학생때였던 16살에 그는 생애 최초로 4장의 크리스마스 카드를 만들어 달라는 주문을 받았다고 해요. 이후 18살에 본격적으로 'Boys' Life' 라는 책의 삽화를 그리며 전업 화가가 됩니다.

여담으로, 저도 18살 겨울에 부모님께 미술을 하겠다고 선전포고를 했었는데요. 사실 많이 늦은 때임에도 불구하고 부모님께서 지지해주셔서 미대를 가게 되었습니다.

Scout at Ship's Wheel, Boys' Life, 1913

다시 록웰 얘기로 돌아와.. 4년 후, 록웰은 미국 최대 판매부수를 자랑하는 주간지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의 표지를 그리게 됩니다. 그는 이후 40년 넘게 이 잡지를 위해 총 300여개의 표지 그림을 그렸고, 이로써 역사상 당대에 가장 많은 팬을 가진 미술가가 되죠! 이외에도 다른 많은 간행물의 삽화를 그리게 됩니다.

The Rookie, Saturday Evening Post covers

Cover of October 1920 issue of Popular Science magazine

그는 주로 미국 중산층의 건전하고 이상적인 생활모습을 친근하고 인상적으로 그렸습니다. 또한 대중적이며 사실주의적 세부 묘사가 특징적이죠. 초기 작품들은 낙천적인 성향을 보이나 후기에는 사회 비판적인 경향을 띄기도 합니다.

1943년, 세계2차대전때 록웰은 'Four Freedoms' 연작을 그렸는데요. 당시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의 연설을 듣고 감동받아 그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작들을 완성하기까지 무려 7개월이 걸렸으며, 그 결과 약7kg이 빠졌다고 하니 그가 얼마나 공들이고 고심했는지 상상이 되네요.ㅠㅠ 덕분에 이 그림은 '새터데이 이브닝 포스트'에 실렸고, 후원을 받아 전국 순회하며 전쟁 자금으로 1억 3천만 달러의 후원금이 모금되었습니다.

Freedom of Speech, 1943

Freedom of Worship, 1943

Freedom from Want, 1943

Freedom from Fear, 1943

1963년부터 이후 10년간 그는 '룩 Look'이라는 잡지에도 삽화를 기고했는데요. 이때부터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시민의 권리, 인종차별, 빈곤, 그리고 우주 탐험과 같은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된거죠.

The Problem We All Live With, 1963-1964

Man On The Moon, 1967

그는 오랜기간동안 미국의 역사와 생활상을 기록하고 사람들에게 향수를 선물해주었기에 당시 활발히 활동하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때문에 록웰 박물관도 생긴거겠죠? 또한 그의 그림이 친근하며 희망적인 메세지를 품고있기에 격변기를 겪었던 그 시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갈 수 있지 않았나 저는 생각합니다.

Boy And Girl Gazing At The Moon, 1926

여러분 즐거운 휴일 보내시고요~

내일부터 월요일이니 다시 으쌰으쌰합시당!!

그럼 내일 만나요~~

​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s wikipedia.org

wikiart.org

EndFragment

추천 게시물
no-posts-feed.on-the-way
no-posts-feed.stay-tuned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