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들이 사랑한 화가 루벤스 (Peter Paul Rubens)

StartFragment

안녕하세요~ 벌써 목요일이네요, 요즘엔 목요일도 불목이라한다죠? 오늘 저녁에 다들 약속들 있으신가요?? 전 없어요,,,ㅠㅠ

오늘의 작가는 궁정화가인 루벤스 입니다. 올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루벤스 전시를 했었는데 혹시 가보셨었나요? 저는 문수날 저녁에 갔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 대형 태피스트리 연작과 딸의 초상화가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1609 map of the county of Flanders

오늘날 벨기에와 남부 네덜란드에 해당하는 플랑드르는 종교개혁 이후에도 가톨릭 국가로 남아있어서 예술가들이 종교화를 제작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주었습니다.

그러나 플랑드르 바로크는 단 한사람, 바로 루벤스의 독무대였다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루벤스는 비운의 작가들과는 달리 작품활동을 하던 그 당시에 주목받아 화려한 인생을 살았습니다. 영국대사는 루벤스를 가리켜 "화가들의 왕자이자 왕자들의 화가"라며 칭찬도 마다치 않았다고 합니다.

Portrait of King Philip IV of Spain, 1628-1629

그는 일개 지방 화가라기보다 플랑드르뿐만이 아닌,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영국 군주들을 위해 봉사한 전 유럽의 궁정화가였습니다.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남부와 북부의 스타일과 사고가 완벽하게 융화되어 있죠.

The Elevation of the Cross, 1610

루벤스는 이탈리아에서 어느정도 명성을 얻은 후 안트베르펜으로 돌아와 궁정화가로 있으면서, 수많은 교회용 천장화와 대규모 제단화들을 제작하게 됩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십자가를 세움'은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그리스도 군인들이 밧줄로 땅에서 끌어올려 공중에 세우는 순간을 묘사하고 있는데요, 고통이 가득하지만 신과 영적으로 교류하고 있는 듯한 예수의 얼굴이

대각선 구성으로 역동감있게 연출되었습니다.

​동화 '플란다스의 개' 아시죠? 예술가를 꿈꾸던 네로와 파트라슈의 소원이었던 루벤스 그림보기..

결국 마지막에 성당에 가서 그토록 보고싶어했던 루벤스의 걸작을 보고 얼어죽죠..ㅠㅠ

"내가 그 그림들을 볼 수만 있다면 나는 죽어도 좋을 만큼 행복할 텐데. "

천에 덮여있여 돈을 지불해야만 볼 수 있었던 그림에 대한 네로의 열망이 묻어나는 문구입니다. 파트라슈~~~우~ 저도 어렸을때 정말 슬프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Descent From The Cross, 1612-1614

루벤스는 이 작품으로 전 유럽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유럽 최고의 종교화가가 되었는데요~ 이 작품은 불길한 검은 하늘과 대조되어 예수의 죽은 육신을 강하게 비추는 빛, 보는 이의 시선이 가운데의 예수에게 가도록 배려한 곡선적인 리듬감, 강렬한 감정적 반향을 유발하는 비극적인 테마 등에서 전성기 바로크 양식의 모든 것을 담고있습니다.

Portrait Of Clara Serena Rubens, 1618

이 작품은 박물관에서 전시할 때 리플릿에도 디자인되어있던 작품입니다. 그의 첫째 딸 클라라 세레나의 초상이어서였을까요?

보통 팀으로 구성해 작업하는 루벤스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루벤스 혼자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초롱초롱한 큰 눈과 생기있는 얼굴묘사로 작은 사이즈의 그림이지만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아버지로서의 루벤스의 사랑이 느껴지기도 하죠.

Assumption Of Virgin, 1620

성모 마리아가 죽은 후 육체도 영혼과 더불어 승천했다는 신앙을 소재로 한 작품입니다. 이 이야기는 루벤스의 작품말고도 미술분야에서 많이 그린 주제이기도 한데요. 대표적 예로는 베네치아의 산타마리아 로리사 디 프라리 성당에 있는 V.티치아노의 작품, 피렌체의 산타마리아노벨라성당의 D.길랑다이오의 작품 등이 있습니다.

Nicolas Rubens,1619

그럼 저는 오늘의 미술이야기도 마치도록 할게요

내일 불타는 금요일에 다시 만나요~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s wikipedia.org

wikiart.org

EndFragment

추천 게시물
게시물 게시 예정
다음에 다시 확인해주세요.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