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의 천재 건축가 안토니 가우디 (Antonio Gaudi)

StartFragment

안녕하세요~~

맛점하셨나요??

제가 오늘 소개해드릴 작가는 정말 너무나 유명한 작가인데요~ 특히 꽃할배에서도 소개가 되서 더욱더 유명해졌습니다.

저도 이분 때문에 스페인 여행을 꼭 가봐야겠다고 다짐까지했는데요. 바로 안토니 가우디랍니다!!

Park Güell

안토니 가우디 건축물 너무 유명하잖아요~ 다들 한번쯤은 보셨을거에요. "어머! 저게 건축물이야? 넘나 신기해!!" 하면서 보셨죠?

아닐수도 있구요 ㅎㅎ

Casa Calvet

스페인의 자랑이자 유명인사인 안토니 가우디(Antonio Gaudi) 는 벽과 천장의 곡선미를 살리고 섬세한 장식과 색채를 사용하는 건축가입니다. 그의 건축물 중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만 현재까지 모두 7작품이라고 합니다. 그 중 구엘저택과 밀라주택, 사르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각 시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꼽을 수 있으며, 바르셀로나에 있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아직도 건축 중에 있습니다.

Sagrada Familia (2005년 3월)

​ 아무래도 가우디의 건축물 중 단연 으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건축물은 가우디가 1883년부터 40년 이상동안 이 교회의 건설을 책임졌으며, 말년의 15년간은 여기에만 매진했다고 합니다. 1935년 스페인 내전으로 건축이 중단되었다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 다시 재개되었는데요. 1926년 가우디가 죽은 후 미완성 건물 일부와

성당 모형이 스페인 내전 와중에 부서지기도 했다고 합니다.ㅠㅠ

Sagrada Familia (2015 2월)

Sagrada Familia with a hyperboloid vault

그럼에도 계속해서 공사를 하여 최근 2015년의 사진을 보면 너무나 아름답지 않나요?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가장 큰 문인 파사드만 해도 3개나(탄생의 문,수난의 문,영광의 문) 되어서

아직까지도 완공까지 얼마나 걸릴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해요.

일단 완공 시기는 2026년을 목표로 하고 있고, 완공되었을 때의 규모도 엄청나는데요.

완공 시 건물 크기는 가로 150m, 세로 60m, 높이 170m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를 타고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바르셀로나가 한눈에 다 보인다고 하니 정말 기대가 큽니다.

Casa Milà

카사밀라는 로코코 양식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진 않았지만 구불구불한 선을 사용하여 로코로양식을 연상케도 하는데요. 아르 누보 양식에서 나온 것으로 전통을 버리고 자연의 자유분방한 형태를 추구했던 그의 열망에서 기초한 것이라고 합니다. 직선을 피하고 백합 꽃받침 형태의 창문에서 잔물결 문양을 사용한 점 등은 로코코 양식의 계승으로도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카사밀라는 바르셀로나 중심가인 그라시아 거리에 있는 고급 연립주택입니다.

도시의 중심부에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네요~

​Casa Batlló

그러나 이 불운의 천재는 정말 어이없게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사실 그 당시로 보면 짧게 산 인생은 아니지만 그래도 안타까울 따름이에요.. 이 이야기는 꽃할배에서도 한번 소개가 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1918년부터 평생동안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건설에 매진했지만 재정 문제로 인해 끝을 보지 못하고 1926년 6월 7일 성당에서 미사를 마치고 집으로 가던 중 지나가던 제38호 전차에 부딪혀 치명상을 당합니다.

병원을 가기위해 택시를 잡지만 노숙자인줄 알고 택시기사 3명이 승차거부를 하게 됩니다.

우여곡절끝에 병원을 찾아갔으나, 병원마저도 두차례 진료거부를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간 빈민병원에서조차 너무 오래 방치하여 결국 이런 말을 남긴채 1926년 6월 10일 73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옷차림을 보고 판단하는 이들에게 이 거지같은 가우디가 이런 곳에서 죽는다는 것을 보여주게 하라.

그리고 난 가난한 사람들 곁에 있다가 죽는 게 낫다"

그를 죽게 만든 제38호 전차 운전수는 파직과 동시에 구속되었으며, 승차 거부한 택시 운전수 3명도 불구속 입건되었다고 해요. 결국 택시 운전수 3명과 그의 치료를 거부했던 병원은 막대한 배상금을 가우디 유족에게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았고요. 그리고 장례식은 1926년 6월 13일 많은 군중들이 모인 가운데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에서 성대하게 거행되었고, 유해는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지하 묘지에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가우디는 제가 대학시절 ppt 자료를 준비해서 발표를 했던적이 있어요.

그래서 뭔가 더 친근한 작가이기도 한데요.

오늘 다시 한번 이 포스팅을 쓰면서 오랜만에 대학시절도 떠오르고,

가우디에 대한 회상도 해보았습니다~

그럼 저는 오늘 미술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고

내일 다시 찾아올게요~~

동성갤러리 큐레이터

송미영

Reference: wikipedia.org

EndFragment

추천 게시물
no-posts-feed.on-the-way
no-posts-feed.stay-tuned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공식 SNS 페이지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by Dongsung Gallery. ALL RIGHTS RESERVED

Tel. +82 (0)2 723 6577   E-mail. artlove21@naver.com   Adress. 서울특별시 종로구 인사동길 20-3

Link